본문 바로가기

정보/재테크 공부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 정리2

반응형

제2부 4~5장

주식을 팔아야 할 세 가지 예외

일단 주식을 사면 팔 필요는 없다. 그게 5년이든 10년이든 회사가 꾸준히 사업을 잘해서 도을 잘 벌고 있따면 매각할 이유가 없다.

다만 장기 투자를 하더라도 매각을 해야할 시점이 있다.

1. 갑작스럽게 주식 가격이 급등했을 때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갑자기 단기간에 주가가 배가 되었다면 파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2. 매입 당시 경쟁력이 좋은 기업이었는데, 여러 이유로 더 이상 경쟁력이 없을어졌을 때

3. 새로운 투자를 할 때

다른 좋은 투자 기회가 생겼을 때, 자금 마련을 위해 기존 주식을 매각할 수 밖에 없는 상황

> 단기적으로 주식 가격 예측은 불가하다. 주가는 단기적으로 변동성을 갖지만 장기적으로는 그 회사의 가치에 수렴한다. (여기서 장기란 특정 기간이 아니라 회사가 잘되면 계속 가지고 있고, 위의 이유로만 판다) 어떤 회사 매출액이 10%, 20%씩 올라가는데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 회사의 펀더멘털은 쉽게 변하지 않고, 펀더멘털이 좋다면 주식을 사고 팔아야할 이유가 전혀없다. 이게 책에서 설명한 장기투자다. 단기 투자를 해서는 돈을 벌 수 없다. 어떤 주식을 사서 20% 올라가면 팔고, 또. 20% 떨어지면 손절매하고 이런식으로는 절대 돈을 벌 수 없다.중간에 팔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오거나 생각지 못한 변수가 생겼을 때만 팔아야한다. 그게 장기투자다.

 

Q&A

펀더멘털에 기반을 두고 투자하면 상장폐지 되지 않고, 그런 일이 있더라도 대비하자는 뜻에서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다.

 

 

3부

투자하기 가장 좋은 때는 지금이다. 그리고 꾸준히 투자하라

1장 연금제도

사적연금

- 퇴직연금:  DB(확정급여: 근로자가 사전에 확정된 퇴직금을 받게 됨)형, DC(확정기여: 근로자가 적립금을 직접 운용, 운용 결과에 따라 금액의 증감이 있음)형을 선택할 수 있는지, DB만 선택할 수 있는지 확인 > DC형을 택해서 주식투자 비중이 높은 펀드에 가입해야 한다. 은퇴할 연수가 많이 남아 있을수록 주식형 펀드에 더 많이 투자

- 연금저축보험보다는 연금저축펀드가 유리

- IRP: 개인형 퇴직연금제도, 연금저축펀드의 소득공제 한도까지 투자 하고 여유가 더 있다면 IRP에 투자한다. 최대 70%까지 주식투자 가능

순서: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한도 투자 > IRP세액공제 한도 투자 > 연금저축펀드에 1년 최대 납액 투자

30대는 주식 비중이 높은 펀드 선택, 40~50대는 주식형펀드와 채권형 펀드를 적당히 조합

Q&A

ETF는 한국 시장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ETF는 효율적인 시장에 적합, 한국은 비효율적인 시장. 효율적이지 않은 시장이란 주식의 가격이 형성될 때, 그 과정이 가치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않다는 뜻. 아직도 사람들이 대부분 단기적으로 투자하는 시장은 그다지 효율적인 주식시장이 아니다. 이런 비효율적인 시장에는 ETF보다는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오히려 좋다.

 

4장

5%의 룰: 집 가격의 5%가 1년치 월세보다 훨씬 적다면 집을 사는 편이 유리하다는 법칙, 반대로 월세가 10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100만원*12/5%=2억 4천만원 정도가 적절한 집 가격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Q&A

금, 은에 대한 투자: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확장성이 있어야하는데, 금 은 부동산은 일하고 있는게 아니다. 그런 자산에는 확장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주식은 회사에서 계속 가치를 창출해내고 있으니까 확장성이 있다. 주식가격은 기업의 이익창출을 통해 상승하지만, 금이나 은은 스로 일하고 확장하는 자산이 아니다. 특히 적극적으로 재산 형성을 원하는 젊은이들은 금이나 은보다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하락장일 때도 꾸진히 매입하는게 좋은가?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투자 타이밍에 전전긍긍하지 말고 월급의 일정부분을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하라는 요지다. 단기간의 등락은 중요하지 않다.

투자하려는데 글로벌 주식이 폭락하는 상황이라면 불안정한 상황이 끝난 후 투자하는 것이 좋은가?

여력이 있다면 당장해야한다. 빚내서 투자하지 말고, 잘못된 소비를 투자로 바꿀 수 있는 만큼만 투자하라. 이런 위기나 공포는 항상 오기 마련이다. 예측할 필요가 없고, 예측도 불가능하다. 다만 장기투자 철학 그리고 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야한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반응형

'정보 > 재테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CMA 계좌의 특징 및 종류  (0) 2025.03.03
절대수익 투자법칙  (0) 2025.02.17
초보자를 위한 주식 매매 팁  (3) 2024.11.18
공모주 청약  (2) 2024.11.11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 정리1  (5) 2024.11.08